덕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선행학습방지
작성자 송민경 등록일 13.08.23 조회수 166
첨부파일
 

<교실에서 질문이 사라져가고 있는 이유를 아십니까?>

   지금, 지나친 선행학습이 우리 아이들에게서 공부하는 재미를 빼앗아 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사교육은 학교수업 보충의 역할을 넘어 짧게는 한 학기. 길게는 몇 면씩  학교 진도를 앞서 가는 선행학습형 사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님의 막연한 기대심리와 불안심리를 이용한 학원의 마케팅 전략 때문에 보충학습이 필요한 하위권 아이들까지 무의식적으로 선행학습에 내몰리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로 인하여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과 학교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고, 교실에서 질문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불필요한 선행학습에서 벗어나 스스로 공부하고,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제, 설익은 선행학습보다 맛있는 제철 적기 학습을!>

    제철과일이 가장 맛있듯, 공부도 학교 진도에 맞춘 제철 적기학습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동기에는 무한한 창의력과 상상력의 나래를 펼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 교육의 현실은 지나친 선행학습으로 이 시기에 누려야 할 다양한 취미활동과 여가 생활, 독서를 통한 깨달음을 모두 잃고 생각할 시간, 휴식 없이 오로지 진도경쟁, 속도경쟁에만 매달리고 있습니다.

    이제, 아이들에게 지나친 선행학습보다는 학습 연령과 학교 진도에 맞는 제철 적기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제 학년에 맞추어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만큼의 분량을 꼼꼼하게 익혀 나간다면 우리 아이들의 눈은 호기심으로 반짝이고 교실마다 질문이 넘쳐나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공부법은 ‘직후복습’>

독일의 심리학자 에빙하우스는 망각으로부터 기억을 지켜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복습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10분 후에 1차 복습하면 1일 동안 기억되고, 1일 후 2차 복습하면 1주일 동안, 1주일 수 3차 복습하면 1달 동안, 1달 후 4차 복습하면 6개월 이상 장기 기억된다는 것입니다.

이전글 2013. 2학기 방과후학교 수강신청서
다음글 각 학년 여름방학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