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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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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육 연수자료 11월
작성자 함현희 등록일 12.11.21 조회수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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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성 우리 아이의 경쟁력 입니다.

Q

아이의 손을 잡고 무단횡단을 해 보신 적이 있나요?

아이의 봉사활동을 대신 해 주신 적이 있나요?

 

 

A

도덕성의 힘을 아시나요? 부모님의 모습이 아이의 도덕성에 영향을 줍니다. 도덕성이 높은 아이는 도덕성이 낮은 아이보다 자제력(참을성), 집중력이 훨씬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도덕성이 높은 아이는 모든 일에서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명확한 판단 기준에 따라 행동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도덕성을 갖춘 지도자를 원하고 있습니다. 도덕성을 갖춘 경쟁력 있는 아이로 키워주세요.

 도덕성을 길러주기 위한 부모의 올바른 훈육법

1. 아이에게 선택의 기회를 줌으로써 도덕적 갈등 해결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선택의 기로에 설 때 정직을 우선으로 하는 선택을 하게하고, 그 선택에 대해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2. 부모의 본보기로 자연스럽게 도덕성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말로는 도덕성을 강조하지만 진작 부모가 아이 앞에서 도덕적이지 못한 행동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워 합니다. 부모의 도덕적 본보기가 필요합니다.


3.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과정을 살펴가며 잘한 점을 칭찬해야 합니다.

  결과만 칭찬하면 위험합니다. 칭찬을 받기 위해 부정한 방법을 쓸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 결과만 칭찬하면 아이가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좌절하기 쉽습니다.


4. 잘못은 묵인하지 말고 지적하여 고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잘못을 묵인하여 그 잘못이 반복되면 점차 도덕성이 낮아집니다.


무뎌진 도덕성 으로 평생 쌓아온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집니다.

인사청문회 탈락자, 누가, 왜?

인사청문회는 공직에 지명된 사람이 자심이 맡을 공직을 수행해 나가는데 적합한 업무 능력이나 인간적 자질을 검증하는 제도입니다. 비록 업무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위장전입, 병역특례, 부동산 투기, 탈세, 불성실한 재산신고, 쌀직불금 부당수령 등의 비도덕적 행위로 인해 탈락한 인사들이 많습니다.


지금, 나부터, 모두 함께 실천해요.

성(性)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입니다.


Q

요즘, 우리 아이가 거울 앞에 서 있는 시간이 부쩍 많아졌어요. 무언가 비밀이 생긴 듯, 꿈속을 헤매고 있는 듯한 표정이 오히려 불안하기만 합니다. 무슨 일일까요?

 

 

A

아이에게 이성친구가 생겼군요.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에 서 있는 아이에게 이런저런 이유로 사귀면 안 된다고 야단치지만 말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당당한 아이가 되도록 이끌어 주세요.


우리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1. 이유 없이 그냥 히죽히죽 웃어요.

2. 거울을 자주 들여다보며 외모에 신경을 써요.

3. 옷을 사달라고 조르거나 옷 입는 스타일이 달라졌어요.

4.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귀가 시간이 늦어져요.

5. 용돈을 부쩍 많이 쓰는데 어디에 쓰는지 표시가 안 나요.

6. 손에서 휴대폰을 놓지 않으며 통화료가 많이 나와요.


  이성 교제를 시작한 우리 아이를 위해…

- 이성친구가 생기기 이전부터 이성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누세요.

-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을 주장하는 교육을 시키세요.

- 이성친구와의 신체적 접촉은 한계를 명확히 그어야 합니다.


간단한 상식으로 성폭력 피해 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1.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 의해?

NO!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 70% 이상!

2. 성폭력은 20대 젊은 여자에게?

NO!    50% 이상이 19세 이하 연령층!

3. 성폭력은 여자만이 피해자?

NO!    남자도 성폭력의 피해자!




폭력․ 자살 , 귀 기울이면 막을 수 있습니다.

Q

부딪혀서 다쳤을 뿐이라며 상처를 감추는 우리 아이, 밝고 수다스럽던 아이가 점점 말도 하지 않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무서워합니다. 왜일까요?

 

 

A

주위환경으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힘들어 하는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 주시고 아이를 믿고 있음을 표현해 주세요. 부모님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학교에 알려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세요.


 우리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 성적이 눈에 띄게 떨어져요.

⁍ 전학 보내 달라는 말을 자주 해요.

⁍ 지각을 자주하고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조퇴 하거나 결석이 잦아요.

⁍ 단정했던 옷차림이 단추가 떨어지거나 구겨져 있어요.

⁍ 물건을 자주 잃어버렸다고 해요.

 

⁍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화를 잘 내고 공격적이에요.

⁍ 자신의 문제 행동에 변명이 많아요.

⁍ 칼이나 위험한 도구를 가지고 다녀요.

⁍ 용돈을 주지 않았는데도 항상 넉넉하게 쓰는 듯해요.

⁍ 부모가 사주지 않은 값비싼 옷이나 물건을 가지고 있어요.

피해자 ’일 가능성이 있네요.

이렇게 대처하세요.

 

가해자 ’일 가능성이 있네요.

이렇게 대처하세요.

⁍ 학교에 꼭 알려서 재발을 막고 안전을 확보하세요.

⁍ 학교에 가는 것을 불안해하면 부모님이 동행하거나 친한 친구와 함께 다니도록 해 주세요.

 

⁍ 학교폭력 가해 사실을 알았다고 해서 아이를 바로 다그치지 마세요.

⁍ 피해학생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알려주어 진심으로 사과하게 하고, 재발 시 가중처벌 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막다른 길에 서 있는 우리 아이의 외침  “살려주세요~!”

말을 통한 자살 암시

아무 것도 내 상황을 바꿀 수 없어/ 나는 한 발자국도 더 나가기가 힘들어 / 모든 것이 절망적이야 / 더 이상 엄마를 괴롭히지 않을 거야 / 숨 쉬기도 힘들고 버거워 / 내가 사라지면 …


행동을 통한 자살 암시

너무 많이 먹거나 먹지 못해요 / 잠을 잘 이루지 못해요 / 갑작스럽게 비인격적인 행동을 보여요 / 아끼는 물건을 주변 사람에게 나눠 줘요 / 친한 사람들에게 전화해서 이별을 말해요/ 유언장을 써요 / 이전에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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